[이광연한의원 이광연 한의사] SBS 좋은아침 – 무릎 관절 건강(2026-01-23)
  
 작성자 : 이광연한의원
작성일 : 2026-02-02     조회 : 8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한의사] SBS 좋은아침 무릎 관절 건강(2026-01-23)

 

교통사고 보행 사망자 10명 중 6명은 65세 이상 고령 보행자라고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보행 사망자 수는 다행히 꾸준히 감소 중인데, 불행하게도 고령 보행 사망자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요. 2024년 전체 보행 사망자 920명 중 65세 이상 고령 보행자가 616명이었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2025)

 

관절은 뼈 혼자 지탱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근육이 붙잡아줘야 하는데요. 30대 중반이 되면 근육이 감소하기 시작해서 40세가 되면 근육량이 1년에 약 0.5%씩 감소하고, 50대가 되면

그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그래서 50대가 되면 관절을 잡아주는 허벅지나 주변 근육이 약해져서 모든 하중이 연골에 직접 전달돼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이 아프면 앉고 서고 걷는 것뿐 아니라 일상생활이 불편해지는데요. 그뿐 아니라 심근경색 발병률은 1.2, 뇌졸중 발병률은 1.3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출처 : Scientific Reports, 2023) , 관절염으로 외부 활동 시간이 줄어서 치매 위험도 커질 수 있는데요. 관절염 환자의 치매 유병률이 건강한 사람보다 31% 높다고 합니다. (출처: J Alzheimers Dis, 2020)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시큰거리거나,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무릎이 뻣뻣하다거나, 활동 후에 무릎이 붓거나 열감이 느껴진다거나 하면 관절염의 골든타임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는 다른 사람들도 다 아픈 거 아니야?’라고 할 정도로 불편감이 적어도 연골은 이미 손상되기 시작했을 수 있기 때문에 무시하지 말고, 병원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란의 바볼 의과대학에서 무릎 관절염 환자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관절염 환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대퇴사두근 근육량이 남성은 약 30.1%, 여성은 31.6% 낮았다고 합니다. (출처 : Journal of Advances in Medical and Biomedical Research, 2016) 그러니까 무릎 관절을 지키기 위해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다리를 휘게 하는 자세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양반다리나 다리를 꼬고 앉지 않고, 팔자걸음으로 걷지 않는 겁니다. 양반다리로 앉으면 무릎 안쪽 인대가 늘어나 다리가 밖으로 벌어지게 되고, 다리를 꼬면 골반이 틀어져서 다리 정렬이 망가지게 됩니다. , 팔자걸음은 발은 바깥을 향하는데 무릎은 정면을 향해 굽혀지려 하면서 무릎 관절에 비틀리는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연골과 주변 인대에 미세한 손상을 일으켜 무릎 관절의 수명을 단축하게 됩니다.

 

무릎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관절 건강에 좋습니다. 관절염이 있으면 관절 주변 인대와 근육이 쉽게 경직되고 뻣뻣해지는데,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면 굳어 있는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이완해서 무릎이 움직일 때 마찰을 줄이고 부드럽게 움직여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5천 년 전에 기록된 인도의 전통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도 보스웰리아에 관한 내용이 있는데요. 보스웰리아가 관절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처방 약으로 사용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보스웰리아가 나옵니다. 다만 보스웰리아가 아니라 유향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동의보감에는 유향은 아픈 것을 낫게 하고 새살이 빨리 생기게 하고 염증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고, 미국 국립보건원에서는 보스웰리아를 관절 건강 원료로 소개하고 있고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무릎 관절 건강은 노년 삶의 질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지표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보스웰리아가 무릎 관절 건강을 지키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인도 인디라 간디 의과대학에서 연구했는데요.

무릎 관절이 불편한 성인 3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만 8주 동안 보스웰리아를 섭취하게 한 결과, 보스웰리아를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통증, 활동 장애, 부기가 감소하고, 유연성이 개선돼서 양반다리나 계단 오르기 등 일상생활이 좋아지고 보행 거리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출처 : Phytomedicine,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