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연한의원 이광연 한의사] SBS 좋은아침 – 대장암 이기는 법(2025-10-16)
  
 작성자 : 이광연한의원
작성일 : 2025-10-28     조회 : 17  


[이광연한의원 이광연 한의사] SBS 좋은아침 대장암 이기는 법(2025-10-16)

 

배달 음식을 먹는 시간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한 리서치 업체에서 배달앱을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를 조사했는데요. 오후 5~ 9시라는 응답이 69%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리서치 정기조사 여론 속의 여론) 아무래도 밤에는 위장 운동과 담즙 분비가 줄어들어서 소화가 잘 안되고 음식이 장에 오래 머물게 되는데요. 그러면 독성 대사산물이 증가해서 대장 점막이 손상되고,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수면 부족은 면역 세포 기능을 떨어뜨려서 암세포를 감시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암 발생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대장암도 전이율이 높은 암 중 하나인데요. 대장은 항상 음식 찌꺼기나 세균, 그리고 독성 대사산물에 노출된 상태로 점막 세포가 손상되고 재생되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암세포가 더 침습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대장 벽에는 림프관이 많은데, 이 림프관을 통해서 암세포가 전신으로 확산될 위험이 높습니다.

 

말하느라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면 소화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천천히 식사하면서 대화하는 것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안정된 심리 상태는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해서 위장 운동과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보면서 식사하는 것보다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식사하는 것이 건강에는 훨씬 좋습니다.

 

식사하면서 물을 자주 마시면 물로 음식물을 쉽게 삼켜서 충분히 씹지 않고 넘길 수 있는데요. 씹는 과정이 줄어들면 뇌에 포만감 신호가 늦게 전달되고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식은 아까 얘기한 것처럼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물은 식사 전에 한 잔, 식후 2시간 지나서 한 잔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입속 세균을 제거해서 위생 관리에 도움이 되죠. 그런데 알코올이 포함된 제품이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알코올 성분이 있는 구강청결제는 유익균까지 없애기 때문에 구강 내 미생물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는데요. 입속 미생물은 침이나 음식물과 함께 장으로 이동해서 장내 미생물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장내 미생물 균형이 무너지고 면역력이 떨어져서 대장암 발병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방귀를 참는다고 대장암 발병 위험이 커지는 건 아닌데요. 방귀를 참으면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 가스 찬 느낌이 들고 장내 압력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치질이나 위나 소장, 대장 등 내부 장기 벽의 약한 부분이 바깥으로 돌출되는 게실 질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 장운동에 영향을 줘서 변비가 악화되거나 장내 세균 환경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방귀는 참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배출하는 것이 건강에 좋겠습니다.

 

뱃살이 쉽게 빠지지 않을 때 나이 들었다는 것을 실감하기도 하는데요. 젊었을 때에 비해서 평소에 많이 먹지 않는 것 같은데 자꾸 배가 나오는 거 같죠? 우리 몸은 30세가 지나면 근육량이 감소하기 시작하는데요. 식습관과 운동에 신경 쓰지 않으면 근육 감속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근육은 음식 섭취로 생긴 열량을 태우는 역할을 하는데, 근육량이 줄면 섭취한 칼로리를 에너지로 바꾸는 신진대사도 느려지고 섭취한 칼로리를 다 태우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미처 태우지 못하고 남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배에 축적되게 되는 겁니다.

 

장 마사지는 장 건강과 체중 관리에 아주 좋은 습관입니다. 한의학에서 복부가 차가우면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쌓여서 지방으로 전환돼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또 소화 기능이 떨어지고 장의 운동성이 저하돼 변비, 복부 팽만감,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게 좋은데요. 장 마사지를 하면 복부의 천추혈, 중완혈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서 배가 따뜻해지고 대장 기능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 됩니다.

 

많은 분들이 생식과 선식이 같은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선식은 현미, 보리, 찹쌀 등 곡물류를 열풍 건조하거나 가열건조로 익혀서 가루로 만든 거고요. 생식은 곡물, 채소, 과일, 견과류, 해조류 등을 수분만 제거하고 가루로 만든 겁니다.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는데 생식은 열을 가하지 않아서 비타민, 미네랄, 엽록소, 무기질 등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곡류, 과일, 채소류, 버섯류, 해조류 등 80여 가지되는데요. 동결건조 해서 가루로 부피를 줄이니까 평소에 잘 챙겨 먹지 못하는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식이섬유뿐 아니라 단백질, 아연, 칼슘도 충분히 섭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면 변비도 생기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특히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지방이 잘 분해되지 않고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몸이 돼서 다이어트에 실패할 확률이 커집니다.

 

장은 면역력과 떼려야 뗄 수 없는데요.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 세포의 약 80%가 장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장이 건강하면 면역력도 좋아지고, 면역력이 좋으면 장도 건강할 수 있는 거죠.

 

생식이 면역력 향상에 좋은 이유가 또 있는데요. 아까 생식에 80여 가지 식품이 들어있다고 했는데, 그중에 차가버섯과 겨우살이가 특히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차가버섯에 풍부한 베타글루칸과 다당류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서 감염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겨우살이에는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아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